[FIFA WCQL 분석] 10월 12일 일본 : 호주 분석
▶일본 (조 3위 / 승승패승패)
이전 라운드 사우디아라비아 전서 0-1로 패하며 조 3위를 유지하는데 그쳤다. 이번 예선 3경기서 1승 2패로 부진한 흐름이 이어진다. 탄탄한 전력을 가진 호주에 맞서 선전을 기대하기 힘들다.부진의 주요인은 답답한 공격이다. 이전 3경기서 단 1득점 생산에 그쳤다. 다양한 전술을 가미하고, 최정예 멤버를 끌어모았으나 세밀한 패턴 플레이에 있어 잡음이 크다. 또한 상대가 일본이 잘 하는 짧은 패턴 플레이를 제한하기 위해 라인을 뒤로 물려 공간을 즉각적으로 커버하니 플랜 B가 없다. 이번 라운드 마찬가지로 많아야 1득점 생산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수비 또한 불안하다. 경기를 주도하는 상황서도 역습을 활용하는 빈도가 잦다. 묵직한 호주 공세에 맞서 1~2실점 허용은 불가피하다.
▶호주 (조 1위 / 승승승승승)
이전 라운드 오만 전서 3-1 대승을 따내며 예선전 3전 전승으로 선두 자리를 지켰다. 이전 2차 예선을 포함해 공식전 11연승으로 호조의 분위기를 이어가는 중이다. 승점 확보에 험로가 점쳐지지 않는다.공격 성과가 좋다. 타가트(FW)가 윗선에서 왕성한 활동량을 보여주며 연계에 힘쓰고 있고, 측면 조합인 마빌(LW, 최근 5경기 2골 1도움)과 보일(RW, 최근 5경기 4골)이 공간을 빠르게 점유하며 찬스를 반복한다. 이들의 시너지가 그라운드에 묻어 나온다는 가정 하, 멀티 득점 생산까지 노려볼만하다. 수비 역시 탄탄하다. 이전 3경기서 도합 1실점을 내주는데 그쳤다. 물론 상대가 약체인 부분도 있지만 쇼우타르(CB)와 세인스버리(CB) 센터백 조합이 후방에서 중심축을 잘 잡아주고 있고, 투 볼란치의 조직력 또한 좋다. 많아야 1실점 허용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예상
홈 이점을 갖춘 일본이 상대를 몰아칠 준비를 마쳤다. 허나 최근 일정서 답답한 경기력을 노출하며 부진이 깊어지는 중이다. 이전 홈 경기서도 불안한 공·수를 보여주며 고전한 결과가 있다. 호주는 현재 조 1위로 호조의 상승세를 타고 있다. 건실한 경기력을 보여주며 승점 확보에 고삐를 당긴다. 호주 승, 오버 ▲(2.5점 기준)를 예상하는 쪽이 옳다.